GWP 명언
1. 우리가 실수를 해결하지 않는다면 가치는 말 그대로 아무 의미도 없습니다.
2. 관리자에게 공정한 결정의 중요성을 교육시키지 않고, 부동하게 행동한 관리자를 질책하지 않는다면, 직원은 자신이 공명정대한 대우를 받는다고 믿지 못할 것이다.
3. 당연한 것에 집중하라 _ jjh /202409030734
4. 입사첫날부터 전략적 목표에 신입 사원으로서 이바지 할 수 있는 방법을 교육한다. _스크립스헬스
5. 종업원지주회사
6. CH2M힐 설비 인프라 사업부의 사장인 밥 카드(Bob Card)는 전문성을 공유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한층 더 강조한다.
7. 프로젝트가 재정적으로는 아주 매력적이더라도 잠재적으로 회사를 재정적인 위험에 빠뜨릴수 있는 위험 요소를 가지고 있다면 우리는 바로 '노우'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영업 실적이나 순익 목표를 맞추려고 노력하는 사람이 아니라 회사의 장기적인 목표를 위해 일하고 싶은 사람들입니다.
8. 우리 회사는 직원이 단순히 일을 처리하는 데 그치지 않고, 회사에 주축이 되는 역할을 맡고 있다는 느낌이 들 때까지 직원에게 권한을 부여한다. - 웨그만스 푸드마켓 직원 -
9. 직원에게 지금 지급하는 임금보다 그 직원을 채용하기까지 드는 비용이 무려 2배 이상 높다는 점을 고려하면 직원들이 오래 일하고 싶어하는 업무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굉장히 가치 있는 일이다.
10. 구글의 핵심 가치 : 모든 직원에게 더 큰 그림 속에서 자신이 맡은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일깨우는 것 - 구글 직원들은 구글 안에서만이 아니라 실제 세상에서도 중요한 사람이라고 믿는다. - 자신의 업무가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는 믿음이 있으면 자신이 하는 업무가 회사에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 세상에서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11. 조직사이에 점을 연결하라 !
12. 돈을 벌기 위해 사람들은 일하지만, 결국에는 의미를 위해서 살아간다.
1. 최고의 직장 특이 사례
1) 에드워드 존스 : 직무기술서 대신 책임 선언문 (Responsibility styateements) 사용
2) 스튜레너즈 ( 미국 슈퍼마켓 체인) : 비젼데이
3) J.M. 스머커 : 5년동안 근무한 직원에게 백투 베이직 재교육 과정 실시
2. GWP( The great work place )연구소
1) 로버트 레버링 :GWP연구소 공동설립자
2) 도전
3) 지원
3. 최고의 직장이 주는 가치
1) 최고의 직장 리더의 조건
가. 리더는 직원의 관점에서 자신의 행동을 바라보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나의 자산 중 95퍼센트가 매일 밤 회사밖으로 빠져나간다. 리더로서 내가 할일은 그들을 다시 불러들이는 것이다. - 짐 굿나잇 ( 새스의 CEO 겸 설립자)
나. 진정한 리더는 직원들에게 ' 나는 최고의 직장에서 일하고 있다'라는 믿음을 주어야 한다.
다. 최고의 직장이란 : 직원들이 회사를 신뢰하고,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자긍심을 느끼며, 함께 일하는 동료를 아끼고 존중하는 곳이어야 한다. 즉, 리더는 매순간 직원들에게 이러한 믿음을 심어줄 수 있어야 한다.
라. 최고의 직장에서 상사나 관리자로서 가장 중요한 일 : 부하직원에게 권한을 부여 하는 것
마. 최고의 직장의 리더십 : 직원들이 리더와 똑같은 비전을 같도록 이끄는 것
바. 태도를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 가) 토니 파렐라( Tony Parella ) 와 크리스 밴 고더 ( Chris Van Gorder ) 토니 파렐라( Tony Parella ) : 고성능 텔레커뮤니케이션 장비 설치 기업 쉐어드 테크놀로지스 CEO A. 파산직전의 회사를 4년만에 45% 연간성장률 기업으로 변모 B. 2005년 직원만족도 조사 평균 신뢰도 59% C. 2007년 직원만족도 조사 평균 신뢰도 96% - 자긍심의 결과
나) 크리스 밴 고더 ( Chris Van Gorder ) : 비영리 의료 네트워크인 스크립스 헬스 CEO A. 2001년 여러가지 조직적인 문제에 직면했다. : 매달 영업손실 보건 부서 인수, 새로운 규정에 따르는 과정에서 상당한 재정적 손실, 직원들의 높은 이직률, 의사소통의 어려움, 인력난이라는 문제 -> 해결방안 : 인력개발, 신뢰 구축 평가 등 조직의 전략 목표 집중 -> 4년만에 6200만 달러 수익증가
### 최고의 직장을 만들어 이직률을 낮추고 이익률을 높이면
새스(SAS) 설립자겸 CEO 짐 굿나잇 : 올바른일을 하고 사람들을 바르게 대하는 것이 회사를 위해서도 옳은 일이다.
: SAS의 이직률 4% : 스탠포드대학교의 제프리 페퍼 교수가 연구한 바에 따르면 이 회사는 7500만달러에서 1억달러에 달하는 비용을 절감한다. + 안정적인 프로젝트 운영, 전체적인 효율성 향상, 품질,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형성
2) 최고의 직장의 기업문화
가. 직원들이 서로 대화하고 나. 지식을 공유하며 다. 필요한 사람과 만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주선하는
직원을 최우선으로 여김, 리더와 직원의 *********한 관계
라. 신뢰(신용, 존경, 공정심) 예) 플랜트 앤 모란 회계법인 : 1999년부터 계속 최고의 직장 선정 기업선언문중 하나 : 가능한 한 얼간이가 없는 회사를 만들자!, - 최고의 직원을 고용하겠다는 목표 설정 1, 리더가 팀을 얼마나 신뢰하느냐? 1) 신용 : 직원들에게 적절한 정보를 전달, 언행을 통일, 조직을 이끌어 나갈 능력을 키울 때 2) 존경 : 리더가 직원을 지원, 의사결정을 할 때 직원가 협력, 직원을 인격체로 대할 때 3) 공정성 : 리더가 공평한 업무환경을 조성, 직원을 평등하게 대우, 의사결정시 자유롭게 반대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할 때 생김
2. 직원들이 리더를 신뢰하면 위험을 감수할 수 있는 의지를 갖게 되고, 불분명한 시기에도 리더를 따르며, 리더가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믿게된다.
3. 신뢰정책 : 오늘부터 모든 직원들이 다른 직원들을 신뢰할 것이라고 선포하는 것
- 직원들과 친밀하게 되기 위해서 직원들에게 사적인 메일을 보낸다 ?
4. 신용 : 리더의 신용과 전문성, 성실성을 이미한다.
1) 리더의 신용 주요 사항 자
가. 직원과의 정보 공유 (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
나. 직원에게 개방적이고 가까이 다가가기 쉬우면서도 전문성을 보여줄 수 있는 능력
다. 언행일치(진실성) 이다.
마. 자긍심 예) 미국 야외레저용품 유통기업 REI(Recreation Eqipment Inc.) 1. 직원들은 자신이 조직을 변화 시켰을 때 최고의 직장이라고 느낀다. 2. 자신이 하는 업무가 의미 있는 일이라고 느낄 때 최고의 직장이라고 느낀다.
3. 자기 일에 직원들이 자긍심을 갖게 되면 업무의 질을 중요시하게 된다.
- 주변에 긍정적인 이야기를 하여 회사의 지명도가 올라간다.
4. 직원들로 하여금 자신이 일하는 회사를 최고의 직장이라고 인식시키기 위해서는
직원과 업무의 관계부터 살펴보는 일이 중요하다.
5. 리더가 신뢰를 구축하려고 노력한다면, 직원들은 자긍심을 가질 수 있다.
6. 자긍심의 조건 : 자신의 노력으로 조직을 변화시켰다고 믿을 때, 자신의 업무가 조직에 영향을 줄 때, 맡은 업무에 상 관없이 자신의 존재로 인해 직장에서 변화가 일어난다고 느낄 때
7. 변화 이루기
가) 직원은 자신이 담당하고 있는 업무 영역에 자신이 영향을 끼친다고 믿을 때
나) 직원은 자신의 능력과 상관없이 자신의 존재 자체가 중요하다고 믿을 때
8. 자긍심을 위한 리더의 역할 ( 직원이 스스로 중요한 존재라는 느낌을 갖게 함 )
가) 직원에게 책임지고 업무를 운영할 수 있는 자율권과 기회를 부여
나)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피드백을 주며
다) 직원이 기울이는 노력을 인정
9. 자긍심을 갖게하는 조직의 가치와 구조
가) 직원이 변화를 이룰 수 있도록 지원책이 마련되어 있는가?
10. 의미심장한 업무
가) 자신의 업무가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는 믿음이 있으면 자신이 하는 업무가 회사에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 세상에서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1) 개인적인 기술이 더 큰 이익을 위해 쓰이고 있다는 인식
2) 자신이 제공하는 서비스가 다른 직원과 고객, 지역사회에 큰 가치를 제공한다고 인식
11. 직원들이 하느 업무와 일의 의미 사이에 '점을 연결하는 방법'
1) 177p
12.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마이스토리
1) 개인과 팀이 짤막한 동영상을 제작해 출품하는 대회 : 자신이 재미있게 일할 수 있는 이유, 마이크로소프트가 자신의 잠재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하는 방법
https://youtu.be/RyZrWofEd2M?si=UwvfypN2ZDxopUAO
바. 동료애 예) 스타벅스, 근무교대 하기 전후 30분 동안 자유롭게 음료를 마시며 직원끼리 친해질 수 있는 시간을 갖는다. 근무 시간외에도 직원들이 서로 교류하며 회사가 제공하는 커피나 차를 즐길 수 있다. 1. 직원들이 서로 건전하고 강한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2. 입사 첫날 부터 환영받는다는 느낌을 받는다. 3. 가족같은 분위기 조성 4. 업무 이외의 일에 대해서도 협력하고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준다.
리더가 직원을 우해 마련한 프로그램, 정책, 관행 : 컬처오딧
4. 최고의 직장 평가
최고의 직장 첫번째 평가 : GWP 모델
GWP 모델 : 직원과 리더 직원과 업무 직원과 직원 사이 관계 모델
- 조직의 목표, 직원의 충성도, 업무에 대한 동기부여에 영향을 미친다. - GWP관계지수를 높이면 최고의 직장이 된다.
5. 최고의 직장 관련서적
1. 미국에서 일하기 가장 좋은 기업, 로버트 레버링, 밀턴 모스코비츠 2. 미국에서 가장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The 100 Best Companies to Work for in America 3. 최고의 직장 : 소수의 고용주들이 훌륭한 이유와 대부분의 고용주들이 나쁜 이유 4. 포춘, 매년 1월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5. GWP 연구소 컨퍼런스 : 100대 기업 리더 초청
6. 반대로 / 직원들이 고민에 빠지고 / 아침에 출근하기 위해 일어나는 것조차 싫어지는 이유는 ?
1. 직원들이 리더를 신뢰하지 않을 때 2. 의미없는 업무에 시달린다고 느낄 때 3. 동료들의 실제 모습을 알수 없다고 느낄 때---> 이런 결과를 초래한다.
--- 시스템 다운 타임 1. 재무상태의 악역향 2. 제품이 늦게 납품 3. 장비가 고장 4. 중요한 시스템이 망가짐
4. 공정성
1) 유형의 보상과 무형의 보상을 균형
2) 유형의 보상 : 급여와 수익 배분
3) 무형의 보상 : 동등하게 대우
4) 자격의 형평성도 정책이 아니라 행동을 통해 드러난다.
5) 공정성의 요소
가. 관리자가 직원에게 말하는 방식
나. 의사결정을 내리는 방식
다. 결정된 사안을 직원에게 알리는 방식
6) 직원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프로그램
가. 포시즌스 호텔은 각기 다른 직원의 일정에 맞춰 인사부서의 근무시간을 연장했다.
- 평일 저녁 8시, 토요일에도 만날 수 있다.
- 철야 직원을 위해 새벽 2시에 ' 서비스 아침식사'를 제공하면서 필요한 사항과 정보를 전달하기도 한다.
나. 보스턴 컨설팅 그룹 : 직원이 어떤 배경을 가지고 있든지 간에 성공의 가반이 되는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MBA취득 하지 않은 직원들에게 비즈니스의 기본 원칙에 대한 기초 지식과 기본 개념을 학습시켜 직원이 편협한 경험에서 벗어나 분석 기술과 도구 구사 능력을 개발 하도록 비즈니스 에션설 프로그램 ( Business Essential Program )
7) 모든 직원에게 인정받을 수 있는 동등한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회사가 공정하나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 141p 0819
공명정대
: 공평한 의사결정에 대한 믿음
: 부정적인 영향이 전혀 없는 결정을 내리려고 노력하거나 직원과 소통하려 들지 않을 때 어떤 식으로든 공정하지 못한 결정을 내리게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결정을 내릴 때는 기업의 가치관을 지침으로 삼아야 한다.
5. 정당성
1) 리더를 신뢰할 수 있고 리더의 언행이 일치 했을 때 가능하다.
2) 폭넓은 경험을 장려
3) 차별하지 않으며
4) 불공정한 행위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다고 믿는다.
5) 관리자가 책임지고 직원을 편견 없이 대하는 기업
5-1. 정당성 - 공평한 대우
가) 인종, 나이, 성별, 능력, 성적취향에 무관
나) 다양성
6) 이의제기 ( 오픈도어 정책 ) 리더가 내린 결정에 직원이 이의를 제기를 할 수 있고, 직원이 이의를 제기하면 리더가 편견없이 들어줄 것이라는 믿음
가. 오픈도어 정책의 조건
가) 오픈도어 정책이 조직 속에서 확고하게 자리 잡은 상태여야 한다.
나) 오픈도어 정책의 효과가 오랜 시간에 거쳐 입증되어야 한다.
다) 오픈도어 정책의 공식절차가 필요
7) 불만사항이나 이의제기를 처리하는 명확하고 공식적인 정책이 마련되기만 해도 직원의 정당성에 관한 인식을 향상시킬 수 있다.
최고의 직장 사례
1) 캠던 부동산 신탁
2) CH2M 힐 : 살아가는 방식으로서 주인의식 , 컨설팅, 디자인, 디자인 빌드, 운영 및 프로그램 관리를 하는 전문 서비스 업체, 콜로라도 주 잉글우드 소재, 1946년 설립, 개인기업이자 종업원 지주회사, 2003, 2006, 2008, 2009년도에 최고이 직장으로 선정.
가. 리틀 옐로북
가) 단순한 지시가 아닌 일의 목적을 부여하여 업무지시 : 자네가 이것을 하면 가장 좋은 결과가 나올 거야
나) 임원들은 주머니에 리틀 옐로북을 품고 다닌다.
나. 소유주 처럼 행동하라 ( Act-like-an-owner )
가) 개인의 주식 보유 여부와 상관없이 모든 직원은 주주나 특권을 가진 독점 파트너를 위해 일하는 것이 아니라 긴밀하게 자신과 맺어진 공동 소유주들을 위해 일한다고 생각한다. - CH2M힐에서 전문성을 공유하고, 어떤 결정을 내릴 때 회사와 직원들의 웰빙을 도모하고, 회사 철학에 관해 언행일치를 실천하는 것
다. 전 직원의 지식과 전문성이 CH2M힐의 기업문화
3) 제너럴 밀스
4) 구글
5) 고어 앤 어소시에이츠
6) 마이크로소프트
가. 매니저 포탈 ( Manager Portal ) 운영 / 관리자 지원
나. 중요한 화제에 대한 포괄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전직원의 질문에 답한다.
7) 프라이스 워터하우스 쿠퍼스 llp
8) 새스 : 가장 큰 자산인 직원을 돌본다, 1998년부터 48번 가장일하기 좋은 100대기업 선정, 독득한 복지 : 사내 건강 센터-직원 및 부양가족 무료 이용 - 새스소아과는 저녁과 주말에도 전화문의를 받는다.수용인원 600명 탁아소, - 대기자 발생시, 근속기간별 우선 위탁결정, 66000㎡레크리에이션시설및피트니스, 사내수영리그, 모던댄스클래스, 인도어조정팀 운영, 에코패밀리챌린지(가족들이 친환경 활동을 기록하고 포인트 획득하는 프로그램)청소년요리캠프, 요트항해레슨,스케이트보드강습, 아빠와딸 댄스 클래스, 봄 가드닝워크숍, 대표 짐 굿나잇 " 자신도 매일 와서 일하고 싶은 회사를 만들고 싶었다고 한다. " 새스의 이직률 4퍼샌트, 특허등록이나 상표권등록이아닌 훌륭한 문화를 갖춰서 좋은 직원을 보유할 수 있다는 ..., 가장중요한것, 직원이 인간적인 대우를 받는다고 느끼는 것,
9) SC존슨
10) 스크립스 헬스
11) 웨그만스 푸드마켓
가. 우리게게 직함이 있긴 하지만 그걸 사용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직원에게 공정하지 못하기 때문이지요. 직원이 우리에게서 무언가를 원할 때는 그가 누구든 우리는 그에게 원하는 걸 제공해주어야 합니다. 그게 전부입니다. 어느 직위에 있든 말이죠.
12) 한국과학기술연구원 GWP(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기업) ‘대상’ 수상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에 선정되었고, 선정기관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하여 ‘GWP(Great Work Place) 대상’을 수상하였다.
일하기 좋은 기업(GWP, Great Work Place) 선정은 미국 Fortune US 100대 기업을 비롯해 유럽연합, 중남미, 중국, 일본 등 전 세계 45개국에서 동일한 방법으로 매년 진행되고 있어 세계 각국 기업과 자사의 결과를 객관적으로 비교할 수 있으며, 한국에서는 GWP Korea가 2002년부터 매년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을 선정하여 발표하고 있다.
GWP선정은 신뢰, 존중, 공정성, 자부심, 재미라는 5가지 영역에 대한 조직 구성원들의 만족도와 전반적 조직문화에 대한 심층적 심사과정을 거쳐 이루어진다.
KIST는 신뢰와 공유의 가치실현을 통한 GWP, 즐거운 일터 만들기를 통한 GWP, 더불어 어울림의 문화를 통한 GWP, 사회에 공헌하고 재능을 나누는 나눔의 문화를 통한 GWP, 소통과 학습문화 정착을 통한 GWP를 구현해 나가고 있으며, 이번 GWP 대상 수상으로 명실상부하게 일하기 좋은 일터임을 인정받게 되었다.
KIST 문길주 원장은 10월 25일 63빌딩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GWP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기업 시상식에 참석하여 직접 대상을 수상하였다.
https://www.greatplacetowork.com/
13) 노드스트롬(미국 패션 전문점 소유 ) Nordstron
가. 목표 : 모든 상황에서 좋은 판단을 내리는 것, 직원 개개인이 자기 업무를 마치 자기 사업처럼 다루는 모습
나. 신용은 시간을 절약하게 해주고 생산성을 증가시킨다.
14) 구글
가. 매주 금요일 TGIF 회의 : 차주계획과 금주실적, 리더에게 마음껏 질문, 래리와 세르게이는 회사에서 벌어지는 모든 일들에 대해 직원들이 알 권리가 있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다. 전세계 지사에 있는 직원들을 위해 시간대별로 인터넷을 통해 방송된다.
15. JM패밀리 엔터프라이즈 , JM Family ENTERPRISE
매달 사업부 마다 , 라이브 먼슬리 이벤트 , 20분짜리 회의
회의가 비디오로 촬영, 싱크 데 마요 ( 승리를 기념하는 축제일) 같이 그 달에 벌어지는 특별한 날 같은 내용을 다루기도 한다.
1. 업계소식 2. 사업부 관련 내용 3. 휴일 이벤트에서 찍은 사진 4. 비즈니스와 관련된 재미난 뉴스 5. 생일축하 합창, 6. 신입직원 환영 메세지 7. 경품추첨
동영상을 인트라넷에 게시
16. 보스턴 컨설팅 그룹 ( BCG )
1. 반기회의
2. 전지사 경영진 회의
3. 인터넷으로 방송 : 회의내용 요약 전달 : 시간 절약 : 획기적인 아이디어 도출
4. 직원의 경영진 회의 참석
17. 애틀랜타 소재 법률회사 앨스톤 앤 버드 ( ALSTON & Bird )
1. TE타입 ( TETime ) 모든 행정부서와 연수그룹이 매일 10분간의 회의
2. TE : Top Echelon 탑 애셜린 최상층부
3. 팀원들이 그날의 공통된 계획과 목표를 세우는 데 도움을 준다.
4. 훌륭한 서비스를 위한 다양한 기준을 직원들의 이상적인 업무습관으로 만드는데 초첨
18. 가족소유 슈퍼마켓 체임 웨그만스 푸드마켓
1. 미팅인어박스 ( meeting in a box )
1) 조직에 영향을 주는 문제에 대해 관리자들이 팀과 직접 대화할 수 있게 한다.
2) 핵심사업, 직원 혜택, 회사사전등 중요 문제에 대한 웨그만스 소유주 일가와 최고 경영자의 메시지를 다룬다.
19. 모기지어버체 퀴켄론스( Quicken Loans) CEO
1) 직원에게 속보를 알려줄 때 PA시스템을 활용 - 콘서트나 스포츠 경기 티켓을 나눠줄 때 이다. _ 티켓 윈도 서스데이 ( Ticket Window Thursday ) - 티켓을 받고 싶은 직원은 내선번호로 자신에게 전화하라고 한다. 라디오 콘테스트와 비슷한 방식으로 x번째 전화를 건 직원이 티켓을 획득 PA 시스템을 통해 CEO와 인터뷰
20. 버지니아 주 소재 IT컨설팅 기업 미트리 (MITRE)
1) 각 부서의 고유한 커뮤니케이션 방식
2) Center for Connected Goverment, 각 지역에 파견근무, 금요일 자사에 모이는 비공식적인 '홈룸'데이
3) 인티그레이션 포럼 ( Program Integration Forum )
4) 테크토크 ( Tech talk) 최첨단 테크놀로지 주제에 초첨을 맞춰 점심을 먹으면서 대화
The MITRE Corporation is working to solve some of the nation’s biggest challenges in defense, cybersecurity, healthcare, homeland security, the judiciary and transportation. MITRE is a not-for-profit corporation committed to the public interest, operating federally funded R&D centers on behalf of U.S. government sponsors. MITRE’s mission-driven teams are dedicated to solving problems for a safer world. To learn more, visit www.mitre.org.
WE APPLY SYSTEMS THINKING ACROSS GOVERNMENT, INDUSTRY, AND ACADEMIA TO SOLVE WHOLE-OF-NATION CHALLEN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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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 possibilities through objective insight and trusted access that brings data to decis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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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expected opportunities from a unique vantage point, working across the whole-of-government to freely adapt proven strategies to new challen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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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pioneering together for the public good, bringing innovative ideas into existence.
A company unlike any other
MITRE was established to advance national security in new ways and serve the public interest as an independent adviser. We continue to deliver on that promise every day, applying our systems-thinking approach to provide solutions that enhance our national security and way of life.
Our mission-driven people come to work at MITRE to make a difference. We give them that opportunity by fostering a vibrant and diverse community of thought that drives a culture of innovation. Our non-profit status sets us apart. Motivated by impact, our people discover new possibilities, create unexpected opportunities, and lead as pioneers for the public good.
Fast Company called us “the most important company you’ve never heard of.” But even if you don’t know our name, you have experienced our impact. In our 65+ years of catalyzing and sustaining change, we never lose sight of the human factor behind every complex system and innovative solution.
21. 네바다 소재 온라인 소매업체 자포스닷컴( Zappos.com)
1) 4주간의 로열티 트레이닝 : 오퍼를 제시, 2주후 2000달러의 위로금을 받고 사표를 내든지, 회사에 다닐 것인지 ?
- 직원들이 경제적인 이유로 어쩔 수 없이 일하는 것을 원치 않기 때문
2) 트레이닝을 받은 직원들이 스스로 자포스닷컴이 자신에게 맞는 회사인지 판단
22. 사우스캐롤라이나 섬유, 카펫, 화학 제조업체 밀리켄
1) 경영진이 아닌 생산직 직원이 전적으로 업무를 담당하는 관리절차
가. 생상직 근로자들이 안전회의 계획, 안전검사 실시, 경영진에게 개발 제안
23. 에드우드 존스
1) 경영진이 작성한 직무기술서 폐기 -> 책임기반 경영 ( RBM : Responsibility Based Management ) 기반 , 직원이 작성한 '책임 기술서' 적용 : 직원이 자신의 경력을 직접 운영 , 직원이 자신의 목표기술서 직접 작성 , 이 기술서는 공개되어 누구나 읽을 수 잇다.
' 에드워드 존스의 경영진 짐웨들 ' : 우리는 직원에게 정확히 어떤 것을 해야 하는지, 언제 해야 하는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주지 않습니다. 그보다는 어떤 것을 성취해야 하는지, 직원 개개인의 업무가 어떤 결과물을 낳아야 하는지 분명하게 이해시킵니다. 직원에게 수단과 훈련을 제공하고 무엇을 성취해야 하는지 분명히 이해시킨다면 원하는 것을 성취할 수 있습니다. 책임감을 바탕으로 경영하기 때문에 결정은 전문가인 직원이 내립니다
https://m.blog.naver.com/halla_apt/220049735229
Here is the 3-panel comic strip illustrating the new management approach at Edward Jones based on Responsibility Based Management (RBM):
Panel 1:
Scene: An office setting with employees discussing.
Text: "Edward Jones abolished job descriptions written by management. Instead, they implemented Responsibility Based Management (RBM) where employees create their own 'Responsibility Statements'."
Panel 2:
Scene: An employee writing on a document with a focused expression.
Text: "Employees manage their own careers, write their own goal statements, and these are made public for everyone to read."
Panel 3:
Scene: Edward Jones executive Jim Weddle speaking to a group of employees.
Text: "We don’t tell employees exactly what to do, when, or how. Instead, we ensure they understand what needs to be achieved and provide the means and training to achieve it. Decisions are made by expert employees based on accountability."
If you need any further adjustments or additional content, please let me know!
Here is the 3-panel comic strip illustrating the new management approach at Edward Jones based on Responsibility Based Management (RBM):
Panel 1:
Scene: An office setting with employees discussing.
Text: "에드워드 존스는 경영진이 작성한 직무기술서를 폐기하고, 직원이 작성한 '책임 기술서'를 적용한 책임기반 경영(RBM)을 도입했습니다."
Panel 2:
Scene: An employee writing on a document with a focused expression.
Text: "직원들은 자신의 경력을 직접 관리하고, 자신의 목표 기술서를 작성하며, 이 기술서는 누구나 읽을 수 있도록 공개됩니다."
Panel 3:
Scene: Edward Jones executive Jim Weddle speaking to a group of employees.
Text: "우리는 직원들에게 정확히 무엇을 해야 하는지, 언제 해야 하는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알려주지 않습니다. 대신 무엇을 성취해야 하는지 분명히 이해시키고, 필요한 수단과 훈련을 제공합니다. 결정은 책임감을 가진 전문가인 직원들이 내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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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식품 제조기업 J.M. 스머커
1) 신입사원 뿐만 아니라 5년 이상 근무한 직원에게도 회사의 가치와 문화를 가르친다. ( 백투베이직 ) - 기업문화를 강화, 회사가 성장함에 따라 직원이 기업문화를 보존할 책임감을 갖게 한다.
2) 백투베이직 : 선임사원은 신입사원에게 기업가치와 철학에 대한 '고유한이야기'를 알려주어 중요한 교훈을 전달한다. ( 어느 직원의 단순한 행동 하나가 대단한 일로 바뀌는 순간을 담고 있다. - 근속기간이 짧은 직원도 스머커의 문화와 유산에 공감
25. 스튜 레너즈 ( 슈퍼마켓 체인 )
1) 권한위임 정책
2) 사장에서부터 카트를 정리하는 직원에 이르기까지 고객 만족을 위해서 필요한 일이라면 어떤 일이든지 하게 되어 있다. 고객의 질문에 답하는 일에서 부터 상한 제품을 교체하고 표준에 맞지 않는 한 트럭 분량의 재고품을 거부하는 일에 이르기까지 모든 팀원은 경영진의 승인 없이도 자신의 업무를 결정할 권한을 갖고 있다.
26. 호울 푸드마켓 , 웨이지 디스클로저 리포트
- 지난해 팀원 한 명당 받은 총 평균 급여가 포함
- 급여 정보를 공개하면 공정한 보상시스템을 만들 수 있다.
27. 티 - 모바일, T-mobile
- 관리자에게 보상에 대해 자유롭게 대화할 수 있는 권한 부여
- 급여에 대한 철학 , 관리자 교육
28. 아메리칸 피델리티 어슈어런스 ( American Fidelity Assurance )
- 보상수준을 직원이 결정 , 컴펜세이션 리뷰팀 ( Compensation Review Team, CRT ) , 각 부서의 직원으로 구성된 프로젝트 팀 , CRT가 결정을 내리고 인사부는 직원의 프로젝트 조정과 보상관리 담당
- CRT 구성원이 급여 정책 전문가가 되어 동료 직원을 교육시킨다.
29. 벨레로 에너지 코퍼레이션 ( Valero Energy Corporation )
- 판매에 관여여부와 관계없이 모든 직원에게 특별 보너스를 지급
30. 퍼블릭스 슈퍼마켓 ( Pulix Super Markets) 보스턴 컨설팅 그룹, 건설 설비 서비스 공급업체인 티디인더스트리 ( TDIndustries ), CH2M(엔지니어링 건축회사 ) 종업원 지주제도
" 우리는 함께 일하는 사람을 위해 일하는 겁니다 "
31. 고급 슈퍼마켓 체인 , 너겟 마켓 ( Nugget Market ) , ' 물건 담기의 달인 ' 백-오프 콘테스트
1) 공정한 보상 프로그램 - 스트리트 컴퍼티션 ( Street Competition )
2) 동료 인정 프로그램
32. 커뮤니티 관리회사, 에릭슨 리타이어먼트 커뮤니티 ( Erickson Retirement Communications ), 베스트 오브 베스트
1) 연장근로수당 지급 대상자와 비대상자 한명씩 선정하여 상을 수여
1-1) 일하기 좋은 장소, 살기 좋은 장소, 방문하기 좋은 장소로 만든 사람이라는 칭찬을 받은 직원이 상을 수상
33. 티디인더스트리 공명정대, 티디인더스트리, 사명 선언문
1) 우리는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개선을 통해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음으로써 뛰어난 경력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2) 서번트 리더십 ( Servant Leadership ) 표준 : 직원이 관리자를 섬기게 하는 것이 아니라 관리자가 자신을 위해 일하는 직원을 섬기도록 가르치는 경영철학
34. 탁아소 체인, 브리이트 호라이즌 ( Bright Horizon )
1) 사명중 하나 : 먼저 행동한다. 새로운 세대의 리더가 탄생할 수 있게 도와준다.
2) 계승 계획 프로그램 : 미래에 리더가 될 만한 인재를 발굴하고 개발하는 프로그램 : 이프로그램을 통해 회사에 기여한 핵심 직원을 지원하고 승진시킨다.
35. 퍼블릭스 슈머마켓
1) 관심등록 ( Registration of Interest : ROI ) 프로그램
가. 자신의 포부를 공식적으로 표현 ( 나는 소매관리자로 진급하고 싶습니다 ) : 그러면 회사는 이렇게 되도록 지원해 준다.
나. 진급하고 싶은 사람이 있으면 지원서를 검토하고 필요한 직무능력을 교육시킨 다음 진급을 시킨다.
36. 움프쿠아 은행, 프레지던트 클럽 , 직원이 추천을 통해 이 클럽에 후보 대상이 되고 클럽회원의 75% 이상으로 부터 가입 승인을 받아야 한다.
: 프레지던트 클럽 회원은 직원의 애로 사항을 듣는 의사소통 수단을 마련하고 있다.
37. 세계적인 호텔 체임 메리어트 인터내셔널 ( Marriot International ) - 다양성
1) 다양한 계층과 집단에 속하는 직원이 폭넓은 직무능력 개발 기회와 자기계발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언어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해 놓고 독학용 언어 학습 자료를 제공한다. - 2009년도에는 이 프로그램 중 하나인 마이러닝( myLearning 사이트의 로제타스톤 ( Rosetta Stone ) 랭귀지 코스를 확대 - 30개 언어 학습프로그램을 갖춘 이 코스 - 5200백여명(오타검증 필요 ) 의 직원이 이 프로그램을 활발히 이용하고 있다.
38. 식품 제조업체이자 마케터인 제너럴 밀스 - 다양성
1) 직원이 친구를 데려오는 브링 어 프렌드 나잇( Bring a Friend Night ) 이벤트 - 여성과 소수민족의 발전을 지원하는 다양한 직원 클럽 회원들은 오픈 하우스에 가족과 친구를 초대할 수 있다. - 이 이벤트에 참석했던 손님 가운데 나중에 직원으로 채용되는 사람이 있는 경우, 그 사람을 데리고 왔던 직원은 3,000달러의 상금을 받는다. 이 이벤트의 손님 수는 260명이 넘는다. (148p)
38. 전세계 12개 이상의 사무소를 둔 시애틀의 벌률회사 퍼킨스 코이 ( Perkins Coie )
1) 거의 모든 변호사가 전략 다양성 위원회 ( Strategic Diversity Commitee) 회원으로 종사한다.
2) 다양성 전략 개발, 기존 프로그램의 목표 설정, 새로운 계획 수립
3) 다양성 위원회는 회사의 계획이 다양성에 미치는 직간접적 영향에 대해 임원 경영진 위원회에 알리는 역할
39. 글로벌 전문 서비스 기업인 프라이스 워터하우스 쿠퍼스
1) 엑스플로어라고 부르는 프로그램을 통해 소수민족 출신의 대학교 신입생과 2학년생에게 다가간다.
2) 엑스플로어 : 팀워크, 전략적 사고, 창의성, 문제해결과 리더십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1일 협력 프로그램 - 하루종일 소셜 네트워킹, 단체 저녁 식사, 상품 추첨등을 진행하는데 재미있으면서도 교육적이다.
40. 티디인더스트리
1) 의사소통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거을 목표
41.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 American Express ) 전 세계적으로 6만여 명의 직원이 근무하는 카드회사
1) 옴부즈맨 사무실
; 직원이 이이를 제기해도 회사로부터 부당한 보복을 당하지 않고 , 자신이 이의제기를 했다는 기록도 남지 않는 기밀 시스템 , 자신에게 효과가 있는 최고의 조치가 무엇인지 직접 결정
가.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 제시
나. 직원의 신분을 밝히지 않으면서도 리더나 다른 직원에게 정보가 전달되도록 도와준다.
다. 직원이 이미 리더에게 이의제기를 했지만 해결책을 찾지 못한 경우에는 다른 대안을 제시한다.
라. 옴부즈맨은 회사가 다양성을 추구하기 위해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한다.
- 옴부즈맨이 다양성 위원회의 회원
42. 동료 검토 프로그램, 토목엔지니어링 회사 그라나이트 컨스트럭션( Granite Construction ) , 직원분쟁 조정 프로그램
( Employee Dispute Resolution Program : EDRP )
1) 직원은 불만을 제기하면 어떤 식으로 처리되는지 예상할 수 있고, 리더는 여러 직원에게 자신이 얼마나 공정한지 입증해 보일 수가 있다.
2) 정해진 결정에 이의를 제기하거나 불만을 토로할 수가 있다.
3) 오픈도어 정책 : 회사의 보복을 두려워 하는 일 없이 직원이 직속 상사나 고위 경영자에게 이의를 제기살 수 있는 오픈도어 정책
4) 분쟁 조정회의 : 분쟁의 쟁점과 무관한 서너 명의 동료와 관리자가 모여 불만 사항과 관련된 모든 사름들에 대해 편파적이지 않고 공정한 판단을 내리는 회의
5) 미국 분쟁 중재협회를 통해 조정
6) 여러가지 분쟁 조정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은 정당성 인식을 고취시키는데 한 몫을 한다.
43. 퀄컴
1) 전 직원이 회사에 기여했기 때문에 지금처럼 업계를 주도하는 위치를 차지할 수 있었다고 믿는다.
2) 매년 발행되는 퀄컴 연차 보고서의 직원 소개란에 사업부별로 퀄컴이 주도적인 입지를 차지하는 데 기여한 팀을 선정해 소개한다.
3) 연차보고서에 전 세계적으로 특별한 직원을 선정하여 자세하게 소개한다.
44. 편의점 체인, 퀵트립 ( Quik Trip )
1) 사장겸 CEO와 12명의 전무가 직원의 급여 수준을 검토한다. ( 대략 4일 동안 )
45. 스크립스헬스 : 하나를 위한 전부, 전부를 위한 하나
1) 캘리포니아 주 샌디에이고 소재
2) 스크립스헬스 직원들이 일을 좋아하는 이유
가. 그들은 환자를 돌보는 일에 자긍심을 느낀다.
나. 일급 의료 서비스 기관을 만들겠다는 스크립스의 유산을 이어받은 리더들이 있다.
다. 재미있고 가족 중심적인 업무환경
3) 공정한 경쟁의 장
4) 직원의 욕구를 파악하고 그에 부합하는 프로그램 : 포커스 그룹,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직원들을 참여시킨다.
5) 성공 공유 프로그램 : 연간 1086시간 ( 1일 8시간 기준 135.75일, 1개월 209시간 기준 5.196개월 ) 이상 근무한 모든 직원에게 수백만 달러 수익을 배분한다.
6) 신입직원 교육에서 신입직원의 근무지가 어디든, 역할이 뭐든지 간에 스크립스의 전략적인 목표에 신입 사원으로서 이바지할 수 있는 방법을 교육한다. - 입사 첫날부터 신입 직원들은 높은 수준의 의료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자신이 맡은 역할이 무엇인지 이해하게 된다.
7) 퇴직한 후에도 회사 소식을 받으며 건강 혜택을 누리고, 자신의 공로를 인정하는 기념식에 초대받는다.
8) 직원이 할 수 있는 일이라면 리더 역시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9) 우리가 여기에서 일하는 이유는 환자를 잘 보살피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전 직원이 모두 협력하고 서로 돕지요. 나는 토목기사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도 있고, 관리정비팀 직원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도 있으며, ICU 층에 전화를 할 수도 있습니다. 누구든지 부를 수가 있지요. 그러면 도움을 요청받은 사람은 업무 시간 중에 그 직원이 원하는 걸 도와줍니다. "
45. 에질런트
1) 비전 : 생명을 구하고 사람들의 커뮤니케이션을 돕는다.
2) 인트라넷에는 자사의 제품이 목숨을 구한 사례, 사람들의 커뮤니케이션에 도움을 준 사례로 가득 차 있다.
46. 프린시펄 파이낸셜 그룹 ( Principal Financial Group )
1) 회사를 성공시키기 위해 직원이 해야 하는 역할을 알려주기 위해 모든 리더가 노력한다.
2) '리더들을 위한 핫 토픽 ' : 직원의 업무가 기업의 사명을 어떻게 지지하는지 이해시키는 데 필요한 자료를 제공
3) 높은 수준의 회사 목표에 직원 개개인이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을 적도록 하는 콘테스트를 개최한다.
4) 직원의 역할이 고객과 주주, 다른 사람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보여주는 동영상을 제작해 제출하는 캠페인
47. 메드트로닉 ( 의료기기를 제조해서 병원에 공급하는 기업 )
1) 자사의 기기를 사용하는 환자를 직접 초대해 사례를 듣는 회의 개최
https://archello.com/project/mattel-office-the-universal-happiness
신뢰는 문제가 아니다?
전세계 5대륙에 있는 22개국을 대상으로 리더와 기관, 사업체 신뢰도를 조사하는 에델만 트러스트 바로미터(EdelmanTrust Barometer) : 사람들은 CEO로 부터 얻는 정보보다 동료나 업계 애널리스트, 학자로 부터 얻는 정보를 더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CEO 신뢰도 30% )
" 신뢰가 없어도 사업은 계속할 수 있다. 그러나 최상의 결과는 나오지 않는다. "
신뢰가 쌓여 있는 직장의 직원들은 몇 년이고 같은 회사를 다닌다.
자연히 이직률이 낮아져서 효율성이 증가하고 신규 채용에 드는 비용도 줄어든다.
신뢰도가 높은 환경에서는 직원들이 자신이 맡은 일만 하는것이 아니라, 자신의 업무를 향상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한평, 회사에 도움을 주기 위해 위험도 감수하려 든다.
신용을 쌓으면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더욱 집중할 수 있다.
1) 조직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원하는 목표를 명확하게 하면 : 직원을 몰래 감시해야 할 필요가 없으며, 업무과정중에서 발생하는 실수 때문에 허비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경험해 보지 못한 문제 앞에서 쉽게 결정 내릴 수 있다.
비즈니스에 초점을 맞춰야 하는 것 아닐까?
신뢰관계를 무시하고 사업에만 초점을 맞추다가는 위험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모든 비즈니스 결정은 싫든 좋든 사람들의 관계에 영향을 미친다. 이는 곧 조직문화다, 조직문화는 기업을 인수하고 직원을 채용하며 문제를 해결하 때 마다 구축된다.
1) 마이크로소프트 - 디지걸즈 - 여름캠플 개최 - 테크놀로지 경험 2) 새스 - 캐리 아카데미 고등학교 설립 - 학습과정에 테크놀로지 접목
긍정적인 조직문화
1) 비용 점감이 요구될 때 직원들이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부분을 찾게 만들고 직원들과 고통을 함께 나누며 어쩔 수 없는 때만 해고를 한다면 신뢰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부정적인 상황
1) 회사의 운영문제나 직원에게 주는 기회와는 동떨어진 계획이나 프로젝트를 추진하면서 조직문화를 구축하려 든다면 직원들은 관심을 보이지 않을 것이다. 현실적인 비즈니스 문제는 해결해 주지 않으면서 회사의 운영환경과 동떨어진 기업문화를 구축하려고 노력한다면 신뢰를 구축하는 데 실패하고 말 것이다.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 최고의 직장의 요소중 가장 효율적인 가치
1) 비즈니스를 결정할 때 그에 관한 정보를 직원에게 제공하면, 직원들은 이를 공정한 결정이라고 의식한다.
2) 정보를 제공하는 커뮤니케이션 : 리더의 목표,
3) 편한 커뮤니케이션 : 직원들의 물음에 솔직하게 대답
가. 직원들이 리더와 함게할때 편안함을 느끼는가?
가) 직원들은 리더가 직원들의 질문에 답해주고, 직원들의 말을 진심으로 들어준다고 느낄 때 리더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편하게 생각한다.
나) 체크포인트
ㄱ. 직원이 다가올 때 여러분은 미소를 짓는가?
ㄴ. 직원이 다가오는 방향으로 반갑게 몸을 돌리는가 ?
ㄷ. 직원의 질문에 간다난 단어가 아니라 완전한 문장으로 대답하는 가?
나. 직원들은 리더로서 여러분이 솔직하며, ( 이점이 중요한데) 약점도 갖고 있다고 느끼는가?
리더의 능력을 보여줘라
상사가 지금 무슨일을 하는지 직원이 알고 있을 때 직원은 상사를 능력 있는 사람으로 생각한다.
직원들이 믿는 상사의 모습
1. 직원들을 적절히 편성한다. (조직화 능력 : 채용, 재정과 인사관리에 재원을 현명하게 배치 7/25)
1) 조직화 :
가. 커뮤니케이션, 직원들의 참여를 이끌어 내는 것 ,
나. 리더의 임무 ( 결정, 직원들의 제안사항을 실시 ) , 현명한 의사결정,
가) 리더의 조직화 능력
나) 지원과 통제사이에서 균형잡기 : 기업의 분명한 방향 제시와 훈련, 전사적인 지원이 직원으로 하여금 주인의식을 갖게 만든다.
다) 회사가 나아갈 방향을 보여주는 비전
- 비전이란, 회사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리더의 능력을 만한다. 리더들은 기업의 가치를 통해 의사결정 과정을 설명한다.
2. 세세한 점까지 통제하는 일 없이 직원에게 일을 믿고 맡긴다.
3. 비전을 통해 미래의 방향을 정한다
" 진공상태에서는 공정성이 이루어 질 수 없다. "
- 공정성은 신뢰를 강화했을 때 비로소 향상될 수 있다.
공정성을 인식시키는 첫번째 단계는 신용을 쌓고 존중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다.
리더의 의무
1. 공정성을 최우선으로 삼아라
1) 회사의 가치선언문 중 어디에 공정한 대우가 포함되어 있는지 살펴보자
2. 불공정을 절대 허용하지 않는다.
1) 불공정한 대우의 책임은 관리자가 지게 하라.
3. 확실한 인식을 심어라
4. 리더가 직접 의사결정에 관여하라
최고의 직장 전문가
1) 마이클 펜런(Michael Fenlon), 글로벌 컨설팅 기업 프라이스 워터하우스 쿠퍼스의 인적자본 리더 2) 재니퍼 맨(Jenifer Mann), 소프트웨어 개발사 새스의 인사부 부사장
3) 테리켈리 ( Terri Kelly )
고어텍스 섬유 기업 W.L. 고어 앤 어소시에이츠 CEO
대부분의 회사들이 직원들의 기량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는 팀을 갖고 있다.
팀이 높은 기량을 발휘 할 수 있는 투자
1. 팀원끼지 서로 강한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노력 : 팀원 간의 기술적인 능력뿐 아니라 어떤 사람인지, 어떤 관점을 갖고 있는지 까지 파악하기 위한 시간을 투자 - 회사에 대한 투철한 소유의식과 책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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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니웨그만 ( Danny Wegman )
식료품 체인업체 웨그만스 푸드마켓 ( Wegmans Food Markets ) CEO
분기보고서 보다 올바른 일을 하게 만드는 것이 더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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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십
리더는 비전을 제시하고 직원을 지원하며, 조직이 목표를 이룰수 있도록 도와주는 동시에 정직하며 친근해야 한다.
리더의 실수
1. 정보 전달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 전달하는 정보의 종류나 수단은 고려하지 않고 커뮤니케이션만 자주 하는 것
2. 직원들이 능력이 없다고 여기는리더는 커뮤니케이션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리더이다.
최고의 직장 키
1. 자원을 편성하는 문제를 직원들이 이해할 수 있게 한다면 리더는 오랫동안 능력 있는 리더로 인식 된다.
2. 재정적으로 어려운 시기에는 지금 회사에 무슨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그 원인이 무엇인지 직원에게 설명해주고 미래의 계획을 세울 수 있는 리더가 능력 있는 리더로 인정받는다.
.주인의식의 원천
1) 기업의 분명한 방향 제시
2) 훈련
3) 전사직인 지원
삼성전자가 4년 연속으로 ‘세계 최고의 직장’으로 선정됐다.
삼성전자는 10일(현지시간) 미국 포브스가 발표한 ‘세계 최고의 직장(The World‘s Best Employers)’ 평가에서 1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2020년 1위로 올라선 이후로 4년 연속 정상 자리를 지키는 데 성공한 것이다.
앞서 포브스는 독일 여론조사기관 스태티스타와 함께 한국·미국·영국·독일·중국 등 50여개국에서 17만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이후에는 추천기업 4000여곳에서 700개 기업을 추려 순위를 매겼다. 상위 20개사에서 아시아 기업으로는 삼성전자가 유일했다.
삼성전자는 2018년에는 76위, 2019년에는 106위를 기록했으나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1위 자리를 거머쥐게 됐다. 그동안 삼성전자는 근무환경·시스템·조직문화를 지속적으로 개선·혁신하며 임직원 만족도를 높여왔다. 사내 식당·의원, 피트니스센터, 심리상담센터 등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임직원 역량 강화에도 힘을 쏟고 있다. 사내벤처 프로그램인 C랩 인사이드와 직원 네트워킹 모임 ERG(Employee Resource Group)를 지원하고 있다. 삼성 이노베이션 캠퍼스 등 임직원들이 참여할 수 있는 지역사회 공헌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사내 아이디어 공유 플랫폼인 모자이크(MOSAIC)를 통해 임직원과 소통도 강화했다. 또 STEP이라는 국내·외 우수인력 상호교환 제도를 통해 다양한 근무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이 밖에도 직무·리더십 통합 교육을 제공해 임직원을 글로벌 리더로 키워나가는 데 관심을 기울였다.
이를 통해 삼성전자는 지난해 포브스뿐 아니라 컨설팅 전문업체 인터브랜드가 발표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Best Global Brands)’에서 브랜드 가치 877억달러를 기록하며 3년 연속 5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중국의 신의 직장으로 불리는 기업들의 복지 분석
1. 텐센트 (Tencent)
- 주요 분야: SNS와 게임
- 복지 혜택:
- 주식 지급: 2017년 약 10만 명의 사원들에게 1인당 약 39만 위안(약 6300만 원)의 주식을 지급
- 헬스장과 카페: 기본 제공
- 인턴 사원 사택 제공: 일정 기간 동안 머물 수 있는 사택 제공
- 식사 복지: 인근 맥도날드에서 사용 가능한 쿠폰 제공
2. 알리바바 (Alibaba)
- 주요 분야: 전자상거래
- 복지 혜택:
- 무이자 대출: 2년 이상 근무한 직원에게 집을 살 때 3년간 30만 위안(약 4800만 원) 무이자 대출
- 저가 아파트 제공: 항저우 본사 근처에 380가구 아파트를 시가 60% 가격으로 제공
- 사무환경 개선 및 직원 교육: 매년 회사 자금의 20% 사용
- 다양한 시설: 도서관, 헬스장, 양궁장, 테니스 코트 등 구비
- 명절 인센티브 및 전자기기 선물: 국경절, 추석, 춘절 등 명절 때 인센티브와 함께 스마트폰, 노트북 등 제공
3. 바이두 (Baidu)
- 주요 분야: 검색 포털
- 복지 혜택:
- 무제한 보너스: 보너스에 맥시멈 없음 선언, 실제로 한 직원에게 월급의 50배 보너스 지급
- 간식 제공: 하루 2회 간식 카트 운영, 탕비실에 차, 음료, 과일 항상 비치
4. 화웨이 (Huawei)
- 주요 분야: 네트워크 및 통신 장비
- 복지 혜택:
- 통 큰 연봉: 연봉이 100만 위안(약 1억 6000만 원)인 사원이 1만 명
- 보너스: 우수사원에게 20만 위안(약 3200만 원), 연말 보너스로 15만 위안(약 2400만 원) 제공
5. 징둥 (JD.com)
- 주요 분야: 전자상거래
- 복지 혜택:
- 가족 중심 복지: 사내 유치원 설립, 육아용품 무상 지원
- 보험 및 병원비 지원: 직원과 가족을 위한 보험 및 병원비 지원
- 보너스: 춘제 기간 동안 1000만 위안(약 16억 4천만 원) 규모의 보너스 제공 (현금, 아이폰 6S, 징둥 온라인 카드 등 포함)
6. 샤오미 (Xiaomi)
- 주요 분야: 전자제품
- 복지 혜택:
- 젊은 직원 중심: 20-30대 직원이 주로 근무, 당구장, 미끄럼틀 등 오락시설 제공
- 자율 출퇴근 제도: 출퇴근 확인 제도 없음
- 특별 선물: 5년 근무한 직원에게 24K 골드 미투(샤오미 캐릭터) 제공
7. 거리전기 (Gree Electric)
- 주요 분야: 에어컨 제조
- 복지 혜택:
- 주거복지: 2007년부터 직원 아파트 건설, 본사 근처에 약 3300억 원 투자하여 직원 아파트 건설 중
- 인재 양성: 실력 중심의 인재 양성을 위해 다양한 복지 제공
결론
중국의 유명 기업들은 직원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복지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복지 제도는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직원들의 충성도를 강화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한국 기업들도 이와 같은 복지 제도를 벤치마킹하여 보다 나은 근무 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