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리버리히어로, 배달의민족, 요기요, 배달통
국내 1·2위 배달앱 사업자 딜리버리히어로에스이(요기요·배달통 운영사)와 우아한형제들(배달의민족) 사이의 4조7천억원 규모 인수합병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가 시장독과점에 따른 “소비자 혜택 감소와 음식점 수수료 인상 등 경쟁제한 우려가 크다”며 ‘6개월 안에 요기요 매각’을 명령했다. 인수합병 발표 1년만에 기업결합은 허용했으나, 강력한 시정조처를 당국이 조건으로 내걸어 비대면 시대에 확장중인 온라인 플랫폼시장의 공정·경쟁거래질서 확립에 획기적인 결정을 내렸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제 인수합병 딜의 향방은 딜리버리히어로가 요기요 매각을 과연 수용할 것인지에 달려 있다.
28일 공정거래위원회는 국내에서 배달앱 ‘요기요’·‘배달통’을 운영하고 있는 독일계 사업자 딜리버리히어로 에스이(이하 딜러버리히어로)가 국내 배달앱 1위 ‘배달의민족’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의 주식 88%를 취득하는 기업결합을 조건부로 승인했다고 밝혔다. 음식점·소비자·라이더(배달원) 등 배달앱 플랫폼이 매개하는 다면시장의 다양한 이해관계자에게 전방위적으로 미치는 경쟁제한 우려가 크다면서 딜리버리히어로에게 요기요 보유 지분(100%) 전부를 6개월 안에 제3자에게 매각하라는 초강수 조건을 붙였다. 불가피한 사정이 있을 경우 매각기간 연장(최대 6개월)을 신청할 수 있다. 앞서 지난해 12월 전세계 배달앱 1위(중국 제외)인 딜리버리히어로가 배달의민족을 40억달러(4조7500억원)에 인수한 뒤 경쟁당국은 기업결합 심사를 진행해 왔다.
배달앱 시장에서 두 회사의 합병점유율(시장집중도)은 무려 99.2%(2019년 거래금액 기준)에 이른다. 배달의민족과 요기요 간의 경쟁이 사라지면 소비자 혜택 감소와 음식점 수수료 인상 등 경쟁제한 행위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는 것이 이번 심사 판단의 요체다. 공정위는 “할인 프로모션 경쟁을 하던 유력한 경쟁자가 제거되면 소비자에 대한 쿠폰 할인 프로모션이 감소할 가능성이 있고, 음식점 유치를 위한 수수료 할인경쟁이 축소되거나 기존 입점 음식점들에 대한 수수료를 인상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딜리버리히어로 쪽은 ‘인접시장에서의 신규진입자 가능성 등 충분한 경쟁압력이 이미 존재하고, 합병에 따른 사업효율 증대효과가 있다’고 주장했지만, 공정위는 “(객관적 근거로 볼 때) 충분한 시장경쟁 압력이 되지 못하고, 결합의 효율성 증대 효과도 크지 않다”며, “경쟁제한 우려를 상쇄할만한 요소로 인정할 수는 없다”고 판단했다.
특히 “과거 5년간 5% 이상의 점유율을 확보한 경쟁앱이 없었고, 쿠팡이츠가 최근 일부지역에서 성장하고 있지만 전국적으로 합병회사에게 충분한 경쟁압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근거가 충분하지 않다”며, “합병회사 배달앱을 통한 음식점들의 매출비중이 상당한 상황에서 수수료가 인상되더라도 합병회사 배달앱을 계속 사용할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기업결합에 따른 효율성 증대효과도 약하다고 판단했다. 공정위는 “합병회사는 이번 결합으로 음식점 수가 증가하면 주문밀도가 상승해 배달시간이 단축되는 효과가 있다고 주장하지만, 라이더 1인당 배달량 증가로 배달시간이 오히려 증가하는 ‘혼잡효과’ 등을 고려하면 이 주장을 수용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우아한형제들과 독일 딜리버리히어(DH)의 합병이 완료됐다. 우아한형제들의 최종 기업 가치는 약 57억유로(7조 6800억원)로 책정됐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독일 딜리버리히어로는 지난 16일 자료를 통해 “딜리버리 히어로의 주식 증자 이후 3월 4일 거래 승인이 완료됐다”면서 “종가 기준 최종 M&A 거래 규모는 약 57억 유로(7조6735억원)"라고 밝혔다. 이는 지난 2019년 12월, 합병 절차 초기 책정된 우아한형제들의 기업가치 4조 8000억원보다 훨씬 높은 금액이다.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미디어SR에 “2019년 12월 이후 코로나 시국을 거치면서 글로벌 배달시장 자체가 크게 성장했다”면서 “이에 딜리버리 히어로(Delivery Hero) 주가도 오르면서, 우아한형제들 기업가치도 상승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번 인수합병으로 딜리버리히어로는 김봉진 의장을 비롯한 우아한형제들 경영진에게 현금과 주식을 지불한다. 보유한 딜리버리히어로 주가 상승으로 재산 1조원을 돌파한 김 의장은 최근 ‘더기빙플레지’ 선언을 통해 재산 절반 이상의 사회환원 계획을 밝힌 바 있다.
딜리버리히어로는 이날 우아한형제들의 2020년 실적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2020년 우아한형제들은 총 7억 2900만 건의 배달을 중계했으며, 연간 거래액은 116억 유로(15조 6358억 원)로 2019년 대비 73% 증가했다. 매출은 전년 대비 102% 성장한 9억1800만 유로(1조2356억 원)를 기록했다.
2020년 기준 양사 합산 주문 건수는 20억 건, 거래액은 240억 유로(32조 3700억), 매출은 37억 유로(4조 9900억원)가 넘는다.
우아한형제들을 인수한 딜리버리히어로는 아시아, 유럽, 아메리카 등 전 세계 45개국에서 서비스를 운영하는 세계 최대 지역 배송 플랫폼이다. 국내에서는 배달 앱 '요기요'를 운영하고 있다.
앞서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해말 '요기요' 운영사 딜리버리히어로와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의 합병과 관련, "시장독과점 우려가 있다"며, 딜리버리히어로에 '요기요'를 매각할 것을 주문한 바 있다. 이에 딜리버리히어로는 최근 잠재적 인수자들에게 투자안내서를 발송하는 등 요기요 매각을 위한 절차를 밟고 있다.
양사 합병 이후 김봉진 의장은 합작법인 ‘우아 DH Asia’의 대표로 딜리버리히어로의 아시아 사업을 총괄하게 된다. 현재 딜리버리히어로는 대만, 라오스, 말레이시아, 방글라데시, 싱가포르 등 아시아 15개국에서 서비스를 하고 있다.
특히 매각대상인 요기요에 대해 “매각 완료시까지 서비스 품질 등 경쟁력 저하를 막고 자산 가치를 유지시켜야 한다”는 현상유지 명령을 내렸다. △요기요 및 합병회사의 다른 배달앱 간의 분리·독립 운영 △음식점에 적용하는 실질 수수료율 변경 금지 △소비자에 대한 프로모션 금액 증액 혹은 차별 금지 △배달앱 연결·접속 속도 등 변경 금지 △합병회사 계열 다른 배달앱으로의 전환 강제 또는 유인 금지 △요기요 배달원의 불리한 근무조건 변경 및 배민으로의 유도 금지 △정보자산의 이전 및 공유 금지 등이다. 매각 이전에 의도적으로 요기요 가치는 떨어뜨리고 배민의 가치는 끌어올리는 행위를 금지시킨 것이다.
공정위는 또 “이번 기업결합 심사는 △P2P 측면에서의 경쟁자 인수 △P2B 측면에서의 음식점 수수료 인상 △P2C 측면에서의 노출순위 조정 등 플랫폼의 3가지 주요 경쟁이슈가 모두 포함되어 있고, 배달대행과 공유주방 등 연관시장으로의 지배력 전이 문제도 연결돼 있다는 점에서 경쟁법적으로 중대한 의미를 가진다”고 설명했다. 이번 심사에서 배달앱 상품시장은 기능·효용 차이와 소비자와 음식점 측면에서의 대체가능성 등을 고려해 직접 전화주문, 프랜차이즈 음식점 앱, 인터넷 검색서비스 등과는 다른 특정 ‘배달앱’ 시장으로 획정했고, 지리적으로는 서비스 지역에 대한 법적·제도적 규제가 없고 주요 사업자들이 대부분 전국을 대상으로 일정한 기준에 따라 사업을 영위하는 점 등을 고려해 전국시장으로 획정했다. 배달앱 월 이용자(접속 기준)는 약 2700만명(지난 8월 현재), 배달앱 이용 음식점은 약 35만개(지난 3월 현재), 배달대행 라이더는 약 12만명(지난 8월)이다.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지난해 흑자를 달성한 가운데 모회사 딜리버리히어로(DH)는 적자를 기록했다. 배민의 수익이 DH의 현금 창출 능력 및 실적에 도움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DH 연간거래액은 작년말일 매매기준 환율을 적용했을 때 2021년 43조9395억원에서 2022년 57조8675억원으로 31.7% 증가했다. 총 매출은 8조6338억원에서 12조4565억원으로 44.3% 늘었다.
영업손실은 3조756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손실이 전년대비 -1조6171억원 확대된 규모다. 당기순손실 역시 4조199억원으로 전년 1조5142억원을 기록했던 것보다 2조5056억원 증가했다.
전년대비 연간거래액(GMV) 증가 규모는 약 13조9280억원으로 나타났다. 이중 아시아는 약 7조8989억원의 GMV가 증가해 DH의 전체 GMV 중 57%를 차지했다. 유럽이 2조7591억원으로 20%를 차지해 2위를, 중동·북아프리카(MENA)가 2조4137억원으로 17%를 차지해 3위를, 중남미 지역이 8561억원으로 6%를 차지했다.
당기순이익과 법인세, 이자비용, 감가상각비 등을 모두 반영한 조정 EBITDA(상각전 영업이익) 기준으로는 아시아의 실적이 개선됐으나 중남미에서는 여전히 적자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유럽에서는 지난해 대규모 적자가 발생했다. MENA 지역은 2년 연속 EBITDA 흑자를 기록하고 있으나 상승폭이 미미한 수준이다.
실제 조정 EBITDA 기준, 아시아는 2021년 약 -5696억원에서 2022년 약 770억원으로 약 6466억원 실적이 개선됐다. MENA는 2021년 약 1428억원에서 2022년 약 1767억원으로 339억원가량 실적이 나아졌다. 유럽은 2021년 약 -471억원에서 2022년 약 -2141억원을 기록하며 -1670억원가량 전년대비 손실이 증가했다. 중남미 지역은 2021년 약 -2128억원에서 2022년 약 -1794억원으로 333억원가량 개선했으나 여전히 적자다.
DH는 그룹 조정 EBITDA 개선에 대해 우아한형제들의 기여가 매우 크다는 점을 2차례에 걸쳐 공식적으로 언급했다. 보고서에는 “우아한형제들이 DH의 조정 EBITDA 개선에 크게 기여했으며 DH 그룹 전체의 거래액 대비 조정EBITDA 마진율이 2021년 -2.4%에서 2022년 -1.1%로 1.4%포인트(P) 개선된 것 역시 우아한형제들의 긍정적 기여 덕분”이라고 기재돼 있다.
실제 우아한형제들의 조정 EBITDA는 약 5325억원으로 집계됐다. DH 아시아 지역의 EBITDA 수치가 2022년 약 6466억원 개선됐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사실상 우아한형제들이 작년 거둔 수익이 DH의 아시아 실적 개선에 약 82% 기여했다고 볼 수 있다.
배민 관계자는 “DH 실적 리포트 상에 언급된 배민의 실적 기여 부분과 관련해서는 코로나19 상황과 시장 경쟁상황을 거쳐오며 나타난 성과가 모회사인 DH 실적에도 반영된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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