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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크의 산업용 선형가속기 시스템 이미지.>
국내 산업용 엑스레이 검사장비 전문업체 쎄크가 고가 외산 선형가속기(LINAC)를 처음 국산 장비로 대체하는 데 성공했다. 포항공대 부설연구소 포항가속기연구소·원자력연구소·KAPRA 등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아 선형가속기 개발에 착수한 지 8년 만이다.
선형가속기는 고에너지 전자 빔을 이용해 살균·멸균·표면개질에 활용되며 가속기 선단부에 타깃을 장착해 엑스레이를 발생시킨다. 산업용 비파괴 검사, 컨테이너 검색, 방사선 암치료기 등 분야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쎄크(대표 김종현)는 국내 대형 방위산업체 H사와 미사일 내부 균열·오작동 등 방산용 무기 체계 품질을 비파괴 방식으로 검사할 수 있는 산업용 선형가속기 시스템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그동안 국내 기업은 국산 선형 가속기 부재로 대당 10억 원대에 달하는 구매 비용을 지불하고 사용했다. 장비 고장시 유지보수 과정에서도 어려움을 겪어왔다. 예산 절감과 유지보수 장애를 해소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쎄크는 2010년부터 고에너지 선형가속기(LINAC, Linear Accelerator) 개발에 착수해 2015년 용량 6MeV 시제품 개발에 성공한 바 있다. 2017년까지 6MeV 상용화 제품과 9MeV·3MeV 제품을 연이어 개발했다.
회사는 H사 생산 현장에서 3개월 동안 국제 공인 평가 프로토콜을 토대로 선형가속기 성능과 신뢰성, 안정성 평가에서 외산 경쟁사 대비 동등 이상의 성능을 인정받아 이번에 제품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쎄크의 가속기 개발 과정은 카프라(KAPRA, 사단법인 한국 가속기 및 플라즈마 연구협회) 정기형 전 서울대 교수님의 권유를 통해서 시작됐다. 이후 포항가속기연구소의 전폭적인 지원과 협력을 통해서 국내 중소기업으로는 최초로 성능과 신뢰성이 우수한 가속기 시스템의 해석과 설계에 대한 원천기술을 개발하고 보유하게 됐다.
포항 가속기 연구소의 축적된 이론과 경험에 기초한 지속적인 기술 지원이 ㈜쎄크의 장기간의 선형가속기 상용화 개발 과정에 걸쳐 이루어 졌습니다. 국내 연구기관의 중소기업 기술지원 차원에서 결실을 맺은 기초과학 분야 기술 상용화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라 할 수 있다. 2013년부터는 원자력연구소와 함께 진행한 민군 과제를 통하여 9MeV 이상의 에너지를 활용하는 대형구조물 검사 시스템 개발을 함께 수행하고 있으며, 쎄크 관계자는 “외산 제품 대비 합리적인 가격과 탁월한 성능, 유지보수 신뢰성을 인정받아 3MeV와 9MeV 선형가속기를 수주했다”고 말했다.
회사 관계자는 “우리나라는 그동안 모든 산업 분야에서 수입 제품을 사용해 왔으나 이번 원천기술 확보와 상용화 개발 성공을 계기로 의료기기·반도체·무기 등 다양한 응용 분야에 활용할 수 있게 돼 산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쎄크는 2002년부터 저에너지(90~450kV) 엑스레이 검사기를 개발·판매하고 있다. 최고 해상도를 구현할 수 있는 200nm의 스팟 사이즈 발생장치를 통해 내부 구조적인 결함을 검사·분석하는데 필수적인 비파괴검사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국내 산업용 엑스레이 검사장비 전문업체 쎄크가 고가 외산 선형가속기(LINAC)를 처음 국산 장비로 대체하는 데 성공했다. 포항공대 부설연구소 포항가속기연구소·원자력연구소·KAPRA 등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아 선형가속기 개발에 착수한 지 8년 만이다.
선형가속기는 고에너지 전자 빔을 이용해 살균·멸균·표면개질에 활용되며 가속기 선단부에 타깃을 장착해 엑스레이를 발생시킨다. 산업용 비파괴 검사, 컨테이너 검색, 방사선 암치료기 등 분야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쎄크(대표 김종현)는 국내 대형 방위산업체 H사와 미사일 내부 균열·오작동 등 방산용 무기 체계 품질을 비파괴 방식으로 검사할 수 있는 산업용 선형가속기 시스템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그동안 국내 기업은 국산 선형 가속기 부재로 대당 10억 원대에 달하는 구매 비용을 지불하고 사용했다. 장비 고장시 유지보수 과정에서도 어려움을 겪어왔다. 예산 절감과 유지보수 장애를 해소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쎄크는 2010년부터 고에너지 선형가속기(LINAC, Linear Accelerator) 개발에 착수해 2015년 용량 6MeV 시제품 개발에 성공한 바 있다. 2017년까지 6MeV 상용화 제품과 9MeV·3MeV 제품을 연이어 개발했다.
회사는 H사 생산 현장에서 3개월 동안 국제 공인 평가 프로토콜을 토대로 선형가속기 성능과 신뢰성, 안정성 평가에서 외산 경쟁사 대비 동등 이상의 성능을 인정받아 이번에 제품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쎄크의 가속기 개발 과정은 카프라(KAPRA, 사단법인 한국 가속기 및 플라즈마 연구협회) 정기형 전 서울대 교수님의 권유를 통해서 시작됐다. 이후 포항가속기연구소의 전폭적인 지원과 협력을 통해서 국내 중소기업으로는 최초로 성능과 신뢰성이 우수한 가속기 시스템의 해석과 설계에 대한 원천기술을 개발하고 보유하게 됐다.
포항 가속기 연구소의 축적된 이론과 경험에 기초한 지속적인 기술 지원이 ㈜쎄크의 장기간의 선형가속기 상용화 개발 과정에 걸쳐 이루어 졌습니다. 국내 연구기관의 중소기업 기술지원 차원에서 결실을 맺은 기초과학 분야 기술 상용화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라 할 수 있다. 2013년부터는 원자력연구소와 함께 진행한 민군 과제를 통하여 9MeV 이상의 에너지를 활용하는 대형구조물 검사 시스템 개발을 함께 수행하고 있으며, 쎄크 관계자는 “외산 제품 대비 합리적인 가격과 탁월한 성능, 유지보수 신뢰성을 인정받아 3MeV와 9MeV 선형가속기를 수주했다”고 말했다.
회사 관계자는 “우리나라는 그동안 모든 산업 분야에서 수입 제품을 사용해 왔으나 이번 원천기술 확보와 상용화 개발 성공을 계기로 의료기기·반도체·무기 등 다양한 응용 분야에 활용할 수 있게 돼 산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쎄크는 2002년부터 저에너지(90~450kV) 엑스레이 검사기를 개발·판매하고 있다. 최고 해상도를 구현할 수 있는 200nm의 스팟 사이즈 발생장치를 통해 내부 구조적인 결함을 검사·분석하는데 필수적인 비파괴검사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최첨단 AI 비파괴검사 플랫폼 개발… 해외 진출도 모색
케이티이㈜
케이티이㈜는 비파괴검사, 흔히 ‘NDT(Non Destructive Testing)’라고 부르는 분야에서 인공지능(AI) 등 4차 산업혁명 신기술을 적용해 업계에서 두각을 드러낸 강소기업이다. NDT란 완제품이나 부품·소재의 원형을 파괴하지 않고 상태나 결함 유무 등을 파악하는 검사를 일컫는다. 선박이나 각종 탱크의 용접 부위, 위험물을 담은 용기, 교각을 비롯한 시설물 등의 안전도 확인에 적용되고 있다.
케이티이는 NDT 업무 관련 전반을 온라인으로 전환하면서 보다 접근성을 높이는 한편 NDT 대중화 문을 활짝 열었다. 케이티이에 따르면 NDT 작업 핵심은 필름 판독이다. 회사가 개발한 NDT 관련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면 NDT 현장 촬영부터 현상, 판독, 합격 여부 판정, 보고서 작성, 리뷰까지 신속 정확하게 판독할 수 있다. 온라인과 AI 기술을 통해서 작업 효율성을 높이면서 검사소요 시간과 비용, 인건비, 출장비 등도 기존 대비 30% 이상 절감되는 장점이 있다.
1987년부터 비파괴검사 업무를 시작한 김윤길 대표는 필름 판독이라는 NDT 업무 어려움을 AI로 돌파할 수 있다는 아이디어를 내고 이를 발 빠르게 추진했다. 국내 대학들과의 협업을 통해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했다. 김 대표는 “한양대, 해양대, 부산대 등 5개 대학과 산·학협력 연구개발(R&D) 및 취업 협력 협약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같은 연구개발 협력이 있었기 때문에 AI와 빅데이터 분석, 클라우드 활용 등에 있어서 고도화가 가능했다는 설명이다.
김 대표는 기술 개발을 위해 애써준 직원들에 대한 감사 인사도 잊지 않았다. 그는 “최고의 기술력을 가진 엔지니어가 신뢰성 있는 검사를 수행하고 있다”며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와 인재들이 모인 젊은 기업이라는 것이 우리의 강점”이라고 밝혔다.
한편 회사는 한국용접품질검사엔지니어협회도 운영하고 있다. 김 대표는 2024년 코스닥 상장을 진행하고 2025년엔 고도화작업을 거쳐 독자적인 인수합병(M&A)을 추진하는 한편 그룹사 체제로 계열화하겠다는 목표다. 이와 함께 케이티이는 컨트롤타워 체제로 운영하면서 각국에 지사를 설립해 현지화할 계획이다. AI 적용한 NDT 검사 플랫폼의 저변이 확대되면 수출 및 신흥국 진출도 적극적으로 모색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통해 글로벌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방침이다.
케이티이 김윤길 대표는 비파괴 검사 분야에서 베테랑으로 오랫동안 제조업 현장을 누벼온 경영인이다. 최근 그는 국내 제조업 위축 상황이 심각해진 점이 안타깝다고 했다. 비파괴검사 적용 대상이 되는 기업이나 상품이 줄어든 탓에 해외로 눈을 돌려야 하는 상황이라는 설명이다. 국내 산업이 위축된 이유로는 일관된 정책과 현실성 있는 제도 부족을 꼽았다.
그는 30년 동안 허용되던 ‘방사선 비파괴 검사(X선)’가 갑자기 규제 대상이 된 사례를 들었다. 발주자가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 합법적으로 의뢰하고 검사자는 의뢰를 받고 검사를 하는 것인데, 현재 검사회사만 불법으로 처분 과징금을 내게 된 상황은 불합리하다는 설명이다.
김 대표는 “분야 특성을 고려해 ‘을’을 보호하는 형평성 있는 제도 개선 및 장치 마련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 케이티이는 비파괴검사 분야의 혁신 기업으로 업계를 선도하며 모든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아너 소사이어티 1억 원 기부 사진.
케이티이는 NDT 업무 관련 전반을 온라인으로 전환하면서 보다 접근성을 높이는 한편 NDT 대중화 문을 활짝 열었다. 케이티이에 따르면 NDT 작업 핵심은 필름 판독이다. 회사가 개발한 NDT 관련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면 NDT 현장 촬영부터 현상, 판독, 합격 여부 판정, 보고서 작성, 리뷰까지 신속 정확하게 판독할 수 있다. 온라인과 AI 기술을 통해서 작업 효율성을 높이면서 검사소요 시간과 비용, 인건비, 출장비 등도 기존 대비 30% 이상 절감되는 장점이 있다.
PAUT(위상배열초음파검사).
케이티이가 개발한 ‘AI NDT 플랫폼’은 현재 AI 외에도 빅데이터, 위치 기반, 클라우드 기술 등이 반영된 최첨단 IT 기술 융합체로 평가받는다. 올해 상반기부터 서비스를 시작했는데 지능형 원격 서비스로 제공되고 있어 이용자가 보다 편하게 접근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AI NDT 플랫폼 시스템은 업무 처리 전 과정이 투명하게 전개돼 NDT 발주 및 수행 업체 간 상호 신뢰도를 높였다. 인터넷만 연결되면 세계 어디서든 실시간 비대면으로 NDT 업무를 공유할 수 있어 공유경제 등 다양한 서비스 등으로 확장 연결될 수 있는 점도 장점 중 하나다.김 대표는 기술 개발을 위해 애써준 직원들에 대한 감사 인사도 잊지 않았다. 그는 “최고의 기술력을 가진 엔지니어가 신뢰성 있는 검사를 수행하고 있다”며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와 인재들이 모인 젊은 기업이라는 것이 우리의 강점”이라고 밝혔다.
한편 회사는 한국용접품질검사엔지니어협회도 운영하고 있다. 김 대표는 2024년 코스닥 상장을 진행하고 2025년엔 고도화작업을 거쳐 독자적인 인수합병(M&A)을 추진하는 한편 그룹사 체제로 계열화하겠다는 목표다. 이와 함께 케이티이는 컨트롤타워 체제로 운영하면서 각국에 지사를 설립해 현지화할 계획이다. AI 적용한 NDT 검사 플랫폼의 저변이 확대되면 수출 및 신흥국 진출도 적극적으로 모색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통해 글로벌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방침이다.
“30년 허용되던 제도도 순식간에 불법돼… 정책 일관성 중요”
김윤길 케이티이㈜ 대표 인터뷰그는 30년 동안 허용되던 ‘방사선 비파괴 검사(X선)’가 갑자기 규제 대상이 된 사례를 들었다. 발주자가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 합법적으로 의뢰하고 검사자는 의뢰를 받고 검사를 하는 것인데, 현재 검사회사만 불법으로 처분 과징금을 내게 된 상황은 불합리하다는 설명이다.
김 대표는 “분야 특성을 고려해 ‘을’을 보호하는 형평성 있는 제도 개선 및 장치 마련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 케이티이는 비파괴검사 분야의 혁신 기업으로 업계를 선도하며 모든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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