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GIS산업의현황과 발전과제 김인현
|(주)한국공간정보통신 대표이사
GIS시장의 최신 기술동향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s)는 컴퓨터를 사용하여 지리정보를 효율적으 로 생성, 저장, 분석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최근 GIS의 발달로 인해 GIS가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으며, 그 규모 역시 확대되고 있다. 최근 GIS시장의 흐름을 보 면 클라이언트와 서버(C/S)방식에서 웹(Web) GIS로, 2차원에서 3차원 방식으로 변화해 가고 있다. 또한 Desktop GIS방식에서 Mobile GIS방식으로 변화하고 있 다. 뿐만 아니라 공간정보 획득 및 분석방법에 있어서 다양한 자료에 대한 취득 및 분석이 이루어지고 있다. 1. Web GIS 현재 GIS시장은 과거 GIS분석을 위한 C/S개발 위주의 GIS에서 인터넷 기술의 발 달로 인터넷 기술과 GIS가 접목된 Web GIS형태로 발전되고 있다. 이를 통해 인 터넷으로 연결된 수많은 서버에 분산되어 있는 데이터와 기능의 객체들이 사용자 의 요구에 따라 결합, 통합되어 사용자가 GIS 프로그램을 소유하지 않아도 웹을 통하여 보다 손쉽게 GIS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현재의 Web GIS는 처리방식 에 있어서 전송부하를 최소화하는 동시에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컴퓨팅 자원을 최 대한 활용할 수 있는 혼합방식이 주류를 이루며, 데이터 포맷에 있어서는 전송속 도에서 유리하고 객체선택이 가능한 벡터방식이 주를 이루고 있다. 또한 plug-in, 특 집 국 가 G I S 10 년 의 회 고 와 전 망 5 Active X, Java 등 인터넷 GIS의 구현방식에 있 어 각각의 장단점을 결합한 방식을 채택하는 경 우가 많아지고 있다. 2. 3D GIS 기존의 2차원 GIS는 실세계의 지리요소를 점, 선, 면의 2차원 객체로 일반화함으로써 정보의 손실을 가져온다는 한계점이 있다. 이와 같이 현 실세계 반영의 측면에서 2차원 GIS가 가지고 있 는 한계점을 극복하고 실제 현실세계보다 유사 하게 반영하고 다양한 분석을 수행할 수 있는 3차원 GIS로 발전되고 있다. 3차원 GIS는 현실 세계와 유사한 입체공간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로 하여금 현실세계의 공간현상에 대한 이해를 돕고, 보다 정확하고 다양한 분석을 수행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3. Mobile GIS Mobile GIS는 기존의 PC 환경이 아닌 Mobile Computing 환경에서 운영되는 GIS 솔루션으로, Mobile Computer, 개인휴대전화, PDA 등을 사 용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장소에서 지리정보를 검색하고, 추가 또는 갱신을 수행할 수 있는 GIS 의 한 분야다. 최근 거대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는 위치기반서비스(Location Based Service: LBS) 및 지능형 차량정보시스템(Telemetics) 등이 이 에 포함되며, 이외에도 지리정보기반 고객관계 시스템(g-CRM) 및 무선 판매관리시점(Point of Sales: POS)를 이용한 유통관리시스템 등의 현 57 <그림 1> Web GIS 서울시 GIS 포털 (http://gis.seoul.go.kr) 수도권대중교통이용정보시스템 (http://www.algoga.go.kr) <그림 2> 3차원 GIS 3D 원자력방재 지리정보시스템 송전탑 입지분석 및 관리시스템 58 5 장지원시스템까지 다양 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4. 공간정보 획득 공간정보 획득에 있어서 도 수치지도, 측량자료 위주의 방법에서 항공사 진 및 위성영상, 이동식 도면(Mobile Mapping), 항공레이저측량(LIDAR), 전자태그(RFID),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USN)등 다양한 자료를 활용함으로써 그 획득방법이 다양해지고, 이를 통해 보다 다양한 분석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국산 GIS기술의 현황과 발전과제 1. 국내 GIS시장 현황 국내의 GIS산업은 1995년부터 2000년까지 진행된‘제1차 국가지리정보체계 (NGIS) 구축사업’과 2001년부터 2005년까지 진행된 범정부차원의‘국가지리정 보체계 구축사업’의 결과로 1991년 140억 원, 1995년 450억 원에 불과하였던 규 모가 현재 2,500~3천억 원의 규모로 성장하였다. 국립지리원과 각 지방자치단체 가 진행하는 GIS의 기본도인 디지털 수치지형도 제작, 상하수도∙도로ㆍ하천ㆍ 산림 등 분야별 주제도 제작 등 기본지리정보 구축부문이 약 1,500억 원 규모로 <그림 3> Mobile GIS 강서구청 가로수 관리시스템 위치기반 대중교통서비스 <그림 4> 항공레이저 측량 GPS위성 항공기GPS Y X INS κ ω ∅ Z GPS위성 LASER POINT 지상 GPS 기준국 특 집 국 가 G I S 10 년 의 회 고 와 전 망 5 59 가장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토지, 부동산, 토지적성평가, 도시계획시스템 등 GIS 활용분야가 연간 500억 원 가량 의 시장을 이루고 있다. 가스, 전기, 통 신선로 등 사회기반 시설물을 관리하는 KT, 한국전력, 가스공사 등도 시설물 관리에 GIS를 도입하고 있고, 최근 들 어 이동통신사나 금융기관 등도 고객관 리, 마케팅 및 영업전략 수립 등에 GIS 를 활용하고 있어 민간시장도 점차 확 대되는 추세에 있다. 민간 GIS시장은 연간 총 1천억 원 가량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국산 GIS기술은 최신 GIS기술 동향에 발맞추 어 최근 Web GIS, 3D GIS, Mobile GIS의 기술 이 발달하고 있으며, 2006년부터 2010년까지 수 행되는‘u코리아 기본계획’의 일환인 u-City 구 축을 위해 다양한 기술 등이 적용되고 있다. 2. 국산 GIS기술 시장의 문제점 현재 세계적으로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외산기 술은 약 40년의 긴 기간 동안 사용되어 오면서 GIS에 대한 저변을 확대시켜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 다수의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다. 이로 인해 국내 GIS산업의 발달에도 불구하고, 현재 국내 정부 및 연구기관에서 사용되고 있는 GIS 제품의 외산점유율은 90% 이상으로써 국내 GIS 제품의 점유율은 극히 미미한 실정이다(한국소 프트웨어 진흥원, 2006). 이는 국내 GIS산업이 새로운 기술변화를 받아들이고 시장을 개척하는 데에 있어서 큰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국내 GIS산업이 GIS관련 H/W, S/W산업보다는 IT 기반 응용시스템 위주의 발달구조로 편중되 는 현상을 초래하였다. 그 결과 국내 GIS S/W 시장규모는 2004년 342억 원, 2005년 358억 원, 2006년에는 384억 원으로 국내 GIS시장 성장규 모와 비교했을 때, 미흡한 수준이다. 3. 국내 GIS시장의 발전과제 1) 유비쿼터스를선도할국산 GIS기술개발 10년여의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국내 GIS산업 은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룩하였으며, 유비쿼터 스 시대의 개막으로 GIS산업은 더욱 활성화될 전망이다. 유비쿼터스(Ubiquitous)란 라틴어로 ‘편재하다(보편적으로 존재하다)’라는 의미다. 모든 곳에 존재하는 네트워크라는 것은 지금처 럼 책상 위 PC의 네트워크화뿐만 아니라 휴대전 화, TV, 게임기, 휴대용 단말기, 카 네비게이터, 센서 등 PC가 아닌 모든 비 PC기기가 네트워크 화되어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대용량의 통신망 <그림 5> 국내 GIS시장 성장추이 및 전망 3,500 3,000 2,500 2,000 1,500 1,000 500 0 1991 1995 2005 140 (억 원) (연도) 450 3000 출처: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006 60 을 사용할 수 있고, 저요금 으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것을 가리킨다. 유비 쿼터스 환경은 IT 인프라 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우리나라는 유비쿼터스 기 술과 산업분야에서 대단히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고 있다. 유비쿼터스의 기본 이 되는 GIS와 IT의 활용 이 활발해짐에 따라, 유비 쿼터스 관련 GIS와 IT산업 의 규모와 범위는 확대되고 있다. 국내의 경우에는‘u코리아 기본계획’을 수립하 고 대표적 사업으로 u-City 구축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u-Building, uCampus 등의 구축이 활발하게 수행되고 있다. 또한 건설교통부는 향후 수출자원 으로 기존의 토목, 건설기술에서 벗어나 u-City 건설기술 등 IT기술과 접목된 산 업분야에 주목하고 있다. 시장 규모면에서도 국내의 유비쿼터스 시장 규모는 13조 6,600억 원에서 2010년 51조 원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유비쿼터스백서, 2005). 하지만 현재 GIS산업의 H/W, S/W의 기술은 대부분 외산 기술에 의존하고 <그림 6> 국내 GIS제품의 세계시장 점유율 (연도) <그림 7> 국산 GIS소프트웨어 시장 규모 390 380 370 360 350 340 330 320 2004 2005 2006 342 358.8 (억 원) (연도) 5 384.1 3.5 3 2.5 2 1.5 1 0.5 0 (%) 1.9 2.1 2.3 2.5 2.8 3 3.3 1999 2000 2001 2002 2003 2004 2005 주: 2001년 이후는 추정치 출처: 국토연구원. 2001 출처: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2006 특 집 국 가 G I S 10 년 의 회 고 와 전 망 5 61 있다. 때문에유비쿼터스발전과더불어GIS산업 이 성장하고, 시장규모가 증가할수록 GIS산업 전체를 외국에 잠식당할 수 있으며, 외국에 지불 해야 하는 비용이 증가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 다. 그러므로 GIS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시급한 과제는GIS기술의 국산화율을 높이는 것이다. 2) 국산 GIS기술의경쟁력확보정책 현재 선진국의 지리정보 획득기술의 발달과 Google의 Google Earth, MS의 Virtual Earth, NASA의 Worldwind와 같은 지리정보의 공개로 국가 지리정보의 보호 및 지리정보 획득의 선진 화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지리정보는 GIS산업의 핵심으로, 향후 유비쿼터스의 글로벌 경쟁시대에 있어서 핵심적인 요소다. 따라서 지 리정보 획득의 선진화를 위해서는 국내 GIS산업 및 GIS관련 산업을 육성하여야 한다. 현재 국내의 GIS기술은 최신의 기술을 보유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지원이 부족한 실정 이다. 선진국의 경우 자국의 산업을 보호하고 육 성하기 위해 대단히 강력한 지원정책을 추진하 고 있다. 미국의 경우, 국방성에서 군사용으로 만든 GPS 시스템을 자국 기업들의 이익창출에 도움이 된다는 이유로 민간에 공개하였으며, 중 국의 경우에는 자국 소프트웨어를 국가사업에 60% 이상 사용하도록 법으로 규정하였다. 우리나라 정부는 산업육성을 위하여 일반적으로 간접적인 지 원방식을 취해왔으나 유독 영화 산업은 스크린쿼터제라는 직접 적방식을통하여지원을하고있 다. 이는영화산업이단순한엔터 테인먼트 산업이 아니라 자국의 문화적 자주성을 상징하는 것으 로서후대에미치게될그파급효 과는돈으로따질수있는성격의 것이아니기때문이다. 이처럼우 리나라 영화산업을 보호한 덕에 이제는 우리나라 영화가 세계적 <그림 8> u-City 개념도 u-City 서비스 u-City 인프라 u-환경 FTTH, USN 등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단말기 건물 도로 시설물 센서 센서 센서 u-교육 u-행정 u-건강 u-Work u-재난관리 u-교통 <표> 국내 GIS산업분야 비중 분야 비중(%) GIS컨설팅 1.1 지리공간정보 구축 51.6 GIS응용시스템 개발 29.4 GIS소프트웨어 기술개발 8.0 GIS하드웨어 기술개발 0.9 GIS교육 0.6 지리공간정보 판매 및 서비스제공 7.2 GIS소프트웨어 판매 0.8 GIS하드웨어 판매 0.4 계 100.0 출처: 국토연구원. 2001 62 5 인경쟁력을가지고세계로수출을하고우리문화의우수성을알리는상황에이르 렀다. 지리정보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지리정보는 예로부터 국방, 행정을 비롯한 모든 국가활동의 기본이 되는 요소로서 국가 간의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 나 아가 상대국에 대한 지배력 행사를 위한 기반이 되는 정보로서 매우 중요하게 다 루어져 왔다. 때문에 국가 지리정보 보호 및 지리정보 획득의 선진화를 위해 국내 GIS산업의 육성을 위한 정책의 수립이 필요하다. GIS로 꽃피는 유비쿼터스 대한민국 언제, 어디에서나 컴퓨터를 의식하지 않고 정보통신 환경을 접할 수 있는 유비쿼 터스의 대두로 현재 GIS시장은 새로운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다. 유비쿼터스 환경 에서‘어디’를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바로 GIS이기 때문이다. 유비쿼터스 시대가 개막됨에 따라‘제3차 국가지리정보체계(NGIS) 구축사업’추진과 더불 어, u-City 구축 등 다양한 유비쿼터스 관련 사업이 활발히 추진됨에 따라 GIS 산 업이 활성화되고 있다. 이로 인해 향후 10년 이내로 공간정보산업분야가 GDP의 3%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공간정보산업분야란 흔히 7S라 불리는 GIS, ITS, LBS, Telematics, GPS, RS, Ubiquitous를 이야기한다. GIS는 공간정보 산업분야의 기초적 근간으로 ITS, LBS, Telematics, GPS, RS 등과 함께 Ubiquitous를 위한 기반인프라 기술이다. 향후 유비쿼터스 글로벌 경쟁체제 시대 를 위해 미국, EU, 일본 등의 선진국들은 유비쿼터스 기반 기술의 선점을 위해 연 구 및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이에 대비하여 현재 외산 GIS기술에 의해 잠식되 어 있는 국내 GIS시장에서 국산 GIS기술의 점유를 높이는 방안을 마련해야만 한 다. 이를 위해 국산 GIS산업 육성 및 지원이 필수적이다. 이와 더불어 유비쿼터스 글로벌 경쟁시대를 선도하기 위해서는 국내 GIS산업의 활성화를 통해 국내 GIS 기술력을 확보해야만 한다. 참고문헌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006.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소프트웨어 시장 동향」 건설교통부. 2003. 「3차원 공간정보구축 추진계획 수립연구」. pp19-53 건설교통부. 2001. 「GIS 선도기술 동향∙도입방안 및 국제 협력 기반구축 - 지리정보시스템부문」. pp42-71 과학기술부. 2001. 「GIS 선진기술모니터링 및 확산」. pp369-370 국토연구원. 2001. 「GIS산업 육성 및 지원방안에 관한 종합연구」. pp49-155 유비쿼터스 IT 코리아 포럼(http://www.ukoreaforum.or.kr) 전자신문. 2005. 「유비쿼터스 백서」. pp372-447
http://www.jsisystem.com/m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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