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방의 말과 글 그리고 행동과 감정경청하라
그리고 방법을 세워라
1. 말을 자르지 말고 끝까지 들어라
2. 조금이라도 이해가 안간다면 정중하게 쉬어가는 구간을 찾아 질문하라
3. 메모하라 천천히 말해달라고 부탁하고 정자로 다시 읽을 수 있도록 메모하라
4. 상대방의 말을 귀기울여 듣고 다시 정리해서 상대방의 말을 내가 정확히 이해했는지 되물어라
5. 설령 상대방이 틀린말을 해도 중간에 자르지 말고 경청하라
6. 상대방의 말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해서 창피해 하지 마라
7. 하고 싶은 말이 있어도 질문을 메모해 두고 말이 정말 끝났을 때 정돈해서 메모한 말을 조리있게 물어보아라
8. 상대방이 원하는 목적이 무엇인지 파악하라
9. 상대방이 원하는 방법을 파악하라
10. 상대방의 경험을 소중히 생각하라
11. 상대방을 적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아군이라고 생각하라 설령 전쟁터의 적이라고 하더라도 대화를 할 때는 아군이라고 생각하라
12. 말을 들을 때 겸허히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고 있다고 느끼도록 인정의 제스츄어를 취하라
13. 상대방의 말을 숨죽어 귀기울여라
14. 의자에서 등을 떼고 몸을 상대방쪽으로 기울이라
15. 눈은 가끔씩 온화한 표정으로 상대방의 눈과 입그리고 손을 바라보아라
16. 절대로 화내지 마라
17. 웃지말고 미소를 지어라
'똑똑한경영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년 3/4분기 기업경영분석 결과 (0) | 2024.02.26 |
---|---|
애드센스로 수익내기, 성공 블로그 (0) | 2024.02.25 |
우리나라GIS산업의현황과 발전과제 (0) | 2024.02.21 |
[Ktech 이슈리포트] 선형가속기 기반 암 치료기 기술 동향과 산업 현황 (1) | 2024.02.13 |
HBM이란? (0) | 2024.02.07 |